삼국지 11 PK-삼고초려 유비 공략 2 게임

▲조조의 신야 공략 하후돈,순욱 등 명장이 보인다.
209년 말 조조의 세번째 공세가 옵니다. 여기서 신야를 포기할지 취할지 선택해야하는 순간입니다. 사실상 신야는 삼국지 11에서 그닥 좋은 땅은 아닙니다. 완,허창 등 조조의 핵심 기지와 인접해 있고 땅도 좁기 때문입니다. 초반에 잠깐 머무는 거점같은 곳이죠 그러나 신야를 가지고 있다면 후에 조조공략이 쉬워집니다. 그리고 후에 필수로 먹어야하는 땅인 한중을 점령하러 갈 때 신야-상용-한중 루트가 있다면 편하구요. 다만 이번 조조 공세는 꽤나 강력합니다. 병사 5~6만 정도는 준비해 놔야합니다 전에 점령한 양양은 한번 먹으면 공격이 잘 들어오지 않으니 자원 위주로 개발하면서 신야에 계속 보급합시다.

그리고 양양에서 중요한 작업 중 하나는 209년쯤 방통 등용입니다. 방통의 특기인 '연환' 때문에 제갈량 방통 마속 조합에 필수입니다.

조조의 공세를 거의 막아 낼 즈음 지도를 보시면 손권의 군사들와 유표의 군사들 대부분이 강하에서 전투를 하고 있는걸 발견할 수 있습니다. 머지않아 강하가 점령당할 것 같은 조짐이 보이구요 이 때가 기회입니다. 유표의 병력이 대부분 빠져나갔을 때 유표의 성들을 하나하나 공략해 나갑시다. 여기서 중요한 건 유비는 초반에 장수가 몇 없기에 유표의 장수를 얼마나 끌어오느냐가 중요한데 강하가 손권에 의해 점령되면 대부분 장수가 강릉으로 후퇴할 것입니다. 이때를 잘 맞춰서 유표 마지막 땅인 강릉을 점령하면 유표의 대부분 장수를 얻을 수 있죠 유표땅과 상용을 모두 얻었다면 이제 순탄대로입니다.

▲마등 대 조조 , 손권 대 조조 이 틈을 노리자

위 스크린샷을 보시면 조조는 북쪽에서 마등 , 남쪽에선 손권과 싸우느라 정신이 없습니다 지금이 유비 확장을 위한 가장 적기입니다. 마등,손권과 친선을 유지하며 한 세력정도는 동맹을 맺으시면 좋습니다. 조조,손권이 정신없을 때 유비는 입촉을 준비합시다. 유장 세력을 모두 먹고 가장 중요한 땅 한중땅을 공략합시다. 그렇게 되면 유비는 한중왕에 오르게 됩니다. 병사도 조조에 비해서는 적지만 30~40만 대군을 거느리는 정도가 되죠

▲ 한중 점령 후 한중왕에 오르는 유비
이제 한중왕에 올랐으니 다음 목표는 조조입니다. 삼고초려 미션의 핵심 조조공략엔 상당한 준비가 필요합니다. 아마 이 쯤 조조의 총 병력은 80~90만쯤 될 겁니다. 그렇다면 유비는 최소 40~50만 정도는 모아 놔야 안정적인 전투가 가능하죠

유비가 한중왕에 오를 무렵 조조는 남부 토벌로 수춘 주변을 두고 손권과 대규모 전투를 벌이고 있을 겁니다. 조조 공략 방향은 마등과 함께 북쪽부터 가는 것이 안전하나 필자는 당시 조조의 핵심부에 병력이 대부분 빠져나가 손쉽게 심장부인 완 허창 낙양 진류 장안 을 점령해나가 왕의 자리까지 올라갔습니다.

이제 조조가 다시 심장을 찾기 위해 대규모 병력을 유비에게 돌립니다. 손권 또한 유비의 세력확장 견제를 위해 남부쪽에서 견제가 옵니다. 손권 병력은 그다지 강하지 않아 신야, 무릉, 강릉쪽에 대규모 수비 병력을 배치해 둔다면 쉽게 제압할 수 있고 중요한 건 진류 입니다. 조조의 끝없는 공세가 옵니다

▲여태까지와의 스케일이 다른 조조의 물량공세 제갈량 방통 마속 조합으로 힘겹게 막아내고 있다.


사실 여기서부터 공략할 내용이 없습니다. 여기까지 왔다면 앞으로 충분히 쉽게 진행해 나갈 수 있을겁니다. 조조 공략 후 손권을 치고 이후 남은 잔당들을 처리해준다면 쉽게 중원통일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덧글

  • hhs8890 2012/04/24 10:36 # 삭제 답글

    안녕하세요 글잘봤습니다 방통등용과 신야에 대해 질문이있는데요 유표가 방통을 등용하기전에 저같은경우 이벤트가 발생하여 방통과 설전을벌이는데 한번에 지더라구요 그후 방통은 유표에게 가있고 나중에는 손권에게 가있고 그렇던데요 방통을 등용하려면 양양을 언제먹어야되나요?
  • hhs8890 2012/04/24 10:38 # 삭제 답글

    그리고 신야같은경우 저는 초보라그런지 조조가 공성병기들고 계속오니까 결국 막아내기가 함들던데 버리는게 좋지않나요?
  • er 2014/12/04 20:12 # 삭제 답글

    저는내정하자마자 신야버리고 상용 영안과 유표땅먹고입촉해서 마등먹고 장안쪽으로 진출했습니다
댓글 입력 영역